2024년 05월 21일 (화요일)

 

 

 

홈 > 교육/문화

 

군산중앙여고 창의수업사례 공모전 우수상

이태현 수석교사, AI 이미지 분류로 참신·창의적 진행 평가  2024-01-09 15:46
(+)글자크게 | (-)글자작게



군산중앙여자고등학교 이태현 수석교사가 제14회 창의적 수업사례 공모전에서 우수상을 차지했다.

군산중앙여고는 생물 수석교사로 3년째 활동하고 있는 이태현 교사가 한국교원대와 청주교대가 공동으로 주최하는 제14회 창의적 수업사례 공모전에서 3위에 입상했다고 9일 밝혔다.

이태현 수석교사는 9일 청주교대 청남마루에서 진행되는 수상자 사례 발표회에 참석해 ‘토끼풀과 괭이밥’을 주제로 AI 이미지 분류를 활용한 생물 다양성 수업을 소개했다.

이 수업은 분석형 AI 프로그램으로 블록코딩을 할 수 있는 엔트리의 이미지 분류 기능을 활용해 식물을 분류하고 이미지 분류계획을 세우는 등 컴퓨팅 사고력을 기반으로 생물의 다양성 의미를 알아보는 융합형 수업이었다.

수업의 도입 부분에서는 행운을 준다는 네잎클로버를 보여주면서 동기유발과 흥미를 고조시키는데 먼저 이미지 분류로 세잎클로버와 네잎클로버를 분류하는 한편 생물다양성관련 퀴즈를 내고 정답을 맞추는 학생에게 네잎클로버를 증정해 수업에 집중하도록 했다.

학생들은 비슷한 식물분류로 토끼풀과 괭이밥, 고유종과 외래종 분류로 새섬매자기와 털물참새피를 구분하는 활동을 했다.

더불어 컴퓨팅 사고력의 확장을 위해 이미지 분류 계획하기와 발표하기 활동을 하는데 발표에 참여한 한 학생은 상처의 이미지를 통해 상처의 원인을 알아보는 이미지 분류 계획을 제시하는 등 수준높은 사고력을 보여줬다.

‘교사의 창의적 수업사례 공모전’은 교사의 일상적 고민과 성찰이 담긴 수업과 창의적 수업 실천사례를 발굴하기 위한 사업으로 2010년부터 운영돼 왔다.

이번 공모전은 일상에서 수업 개선을 위해 꾸준하게 노력하는 교사들의 창의적 수업사례를 발굴하기 위한 행사로 심사기준도 교사의 수업 개선을 위한 노력, 수업의 일상성과 참신성, 새로운 수업 실천 아이디어, 수업 일반화 가능성 등으로 교사의 일상적인 노력과 창의적 요소를 강조한다.

이 행사는 대부분 일회성의 행사로 그치는 수업공개나 수업나눔 등의 행사와 달리 수업개선을 위해서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실천하는 교사의 창의적 수업사례를 발굴하는 행사로 전국에서 참여한 수업전문가들의 수업을 엿볼 수 있는 귀한 기회로 일선 교사들의 관심이 뜨겁다.

이번 공모전의 수상 사례집은 시상식 종료 후 한국교원대와 청주교육대 교육연구원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가능하다. 



박정희 기자 (pheun7484@naver.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다른 문제로 바뀝니다.
여기를 클릭해 주세요. 
스팸방지코드를 입력하시면 결과를 표시합니다.
 

이름  비밀번호

 

 

 

 

2024년 甲辰年을 맞아 귀하의 소망은 무엇입니까.

경제 회복
가족 건강
정치 발전
교육 발전
복지 향상
문화예술 융성

 
 
 

 

 

회사소개사업제휴개인정보보호정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