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07월 09일 (목요일)

 

 

 

홈 > 교육/문화

 

하정우 ‘탁류濁流’를 그리다

군산출신 근대문학 대문호 채만식 작품  2020-05-28 18:09
배우 겸 화가 하정우 ‘탁류’ 재해석
(+)글자크게 | (-)글자작게

배우 하정우가 군산출신의 대문호 채만식의 소설 ‘탁류’의 삽화를 그렸다.

자신의 기존의 작품들과 신작들을 버무려 군산의 자랑스런 문학 작품 ‘탁류’를 전자책으로 재출간한 것이다.
 
인간의 내면과 심리에 대한 탐구를 추상적 인물화로 표현하고 있는 화가 하정우는 한국대표 근대문학 <탁류 濁流 >(채만식, 1937)에서 탁류와 같은 현실을 살아가는 등장인물들에 대한 섬세한 묘사에 주목했다. 장편소설 ‘탁류’의 19개 소제목과 하정우의 그림 19점을 콜라보해 전자책으로 출간했다.

작품의 이미지는 속악한 사회현실 속에서 겪는 인간들의 혼탁한 내면 심리를 섬세하면서도 거침없는 필치로 그려 내고 있다는 평가이다.

소설 속의 일반적인 삽화들이 소설 속 장면의 내러티브를 직접적이고 사실적으로 묘사하는데 중점을 두었다면, 이번 채만식의 ‘탁류’와 하정우와의 콜라보는 추상적 인물을 소재로 그려온 하정우의 회화 스타일로 ‘탁류’를 재해석했다는 점이 우수하다는 것이다.

소설과 그림이 어느 한쪽으로 기울어진 삽화책이 아니라 독립적이면서도 소설 ‘탁류’에 영감을 받아 화가 하정우 자신만의 회화적 스타일을 ‘탁류’에 담았다. 그림을 그리고 싶어하는 청소년들에게도 그림은 어떻게 그려야 하는 것인가에 대한 새로운 질문을 던지는 콘텐츠로도 평가된다.

또한 장편소설 ‘탁류’의 전체적인 이미지를 연출하는 표지 그림은 50 호 사이즈로 작업할 만큼 정성을 보였다.

이 콘텐츠는 전자책(e-book)으로 출간해 지난 4월부터 인터넷서점 예스24 와 인터넷 교보문고, 알라딘, 인터파크에서 판매 중이다

화가 하정우는 전자책의 소개글에서 “채만식 선생님의 ‘탁류 濁流 ’를 느끼고 그림 작업에 임하면서 한 사람의 얼굴을 그 이면에 여러 가지 감정들과 겪어낸 히스토리를 무표정과 무심하게 다문 입술을 통해 견고하게 버텨나가는 한 인물의 모습을 표현하려고 했다”고 말했다.  

군산 소재 문화콘텐츠연구소-뉴NEW(대표 조정현)에서 기획한 이번 프로젝트의 수익금은 군산시 문화예술 발전 기금으로 기부할 예정이다.



김석주 기자 ( ju-stone@hanmail.net)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다른 문제로 바뀝니다.
여기를 클릭해 주세요. 
스팸방지코드를 입력하시면 결과를 표시합니다.
 

이름  비밀번호

 

삭 제 __guest김새봄  2020-05-29 17:23:42
군산에서? 하정우 그림? 오, 신선하군요.

 

 

 

코로나19의 빠른 종식을 기원합니다. 귀하는 하루 손 씻기와 손세정제 사용을 합하여 몇번 하십니까"

10회 이상
5회 이상
4회
3회
2회
1회
안한다

 
 
 

 

 

회사소개사업제휴개인정보보호정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