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09월 26일 (토요일)

 

 

 

홈 > 경제

 

군산 대야~아산 신창 고속전철 연결 언제?

현 정부, 3년 전 장항선 복선전철화 2020년 착공 계획 명시  2020-07-30 17:47
100대 국정과제 32번째 ‘국토교통산업 경쟁력 강화’ 방안에
군산·서천 양 지자체, 조속 착공 필요성 언급
(+)글자크게 | (-)글자작게


2020년은 문재인 정부가 취임 100일 후 국정 100대 과제를 발표(2017년 8월)하며 군산 대야~충남 아산 신창 간 장항선 비전철화 구간의 복선전철화를 착공하겠다고 약속한 해이다.

그러나 아직 군산역이 포함된 장항선 나머지 구간의 복선전철화를 착공하겠다는 발표는 물론 계획 수립의 움직임조차 없는 실정이다.

3년 전 100대 국정과제의 발표를 기억하고 있는 이들은 “올해 안의 착공 약속이 지켜질지에 의구심만 커져간다”고 말한다.

특히 익산역 주변의 태부족한 주차시설을 비롯해 이런저런 불편을 감수하며 익산역에서 KTX고속전철을 자주 이용하는 군산시민들은 “하루속히 군산역에도 고속전철이 운행될 수 있도록 현 정부가 약속한 바를 반드시 지켜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서해안 일대의 녹색교통수단으로 여겨온 ‘장항선’은 충남 천안역에서 군산역을 거쳐 전북 익산역에 이르는 구간이다.

이 장항선은 항상 전철화 우선 추진대상 1순위에 올려지곤 했다. 하지만 동시에 각종 사업의 추진에서는 늘 뒷전으로 밀려나기 일쑤이다.

이 때문에 장항선 고속전철화 추진의 속도감이 느려도 너무 느리다며 보다 신속한 고속전철화 실행을 바라는 장항선 철도 애용객들의 높은 원성을 사고 있다. 

군산~서울 간 고속철도 운행의 숙원을 이루기 위해서는 이 장항선 나머지 구간의 복선전철화가 시급히 마무리돼야 함은 두말할 나위 없다,

복선전철화 사업과 관련해 장항선은 1차로 2008년 12월 15일 천안~온양온천 간 개량화사업과 복선전철화 사업이 완공됐다.

이에 따라 충남 아산시 신창역(순천향대)까지 수도권 광역전철을 개통해 수도권 전철이 연장 운행되는 등 빠른 발전을 이루는 기폭제가 됐다.  

또 장항선의 2차 복선전철화 사업은 충남 온양온천~장항~군산~대야 구간에서 개량화 사업과 직선화 등이 추진돼 올해 완공될 예정이다.

장항선의 2차 복선전철화는 복선 노반에 단선 비전철로 사업이 진행되고 있지만 복선전철화를 감안한 공사여서 장항선의 2차 개량화가 마무리되면 그 이후 복선전철화를 빠르게 추진할 수 있어 주목받아 왔다. 

장항선의 복선전철화는 올해 말까지 대야~익산 구간의 공사를 마무리하면 충남 아산시 신창역까지 수도권 전철이 현재 운행 중이므로 충남 아산시 신창~장항~군산 대야 구간만 남는다.

다시 말해 이 구간의 복선전철화를 완공하면 고속전철의 운행이 가능해지는 것이다.

따라서 이 구간의 복선전철화 착공 계획에 대한 정부의 발표를 군산은 물론 충남 서천군 등도 학수고대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군산시 관계자는 “군산시와 서천군은 장항선 나머지 구간의 복선전철화 사업이 하루속히 착공돼야 할 필요성에 대하여 인식을 같이하며 의견을 나눈 바 있다”고 말하고 “앞으로도 논의를 이어갈 방침”임을 밝혔다.

전북 군산 대야~충남 아산 신창 구간의 복선전철화는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16~2025)에 대야~새만금 구간과 함께 반영된 사업이어서 정부가 2017년 8월 발표한 올해 안의 착공을 이행할 것인지에 관심이 증폭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2017년 8월 19일 취임 100일을 막 넘어서며 문재인 대통령은 ‘새 정부 국정운영 5개년 계획’ 대국민 보고회를 직접 주재하며 ‘100대 국정과제’를 발표했다.

이 100대 국정과제 발표에 ‘장항선의 복선전철화 나머지 구간 사업’을 포함해 많은 시선을 끌었다.

당시 문 대통령이 밝힌 ‘국정운영 5개년 계획’은 201개 대선공약(892개 세부 공약) 및 각 부처의 제안사항 등을 검토해 새 정부 정책 기조와 연동하도록 ‘20대 국정전략’과 ‘100대 국정과제’로 분류하고 재원과 입법계획, 추진체계 등 구체적인 실행 계획까지 마련했다. 

군산역을 경유하는 ‘장항선 복선전철화(천안~대야)의 2020년 착공’은 이 100대 국정과제 중 32번째 ‘국가 기간 교통망 공정성 강화 및 국토교통산업 경쟁력 강화’ 방안에 명시돼 있다.


김석주 기자 ( ju-stone@hanmail.net)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다른 문제로 바뀝니다.
여기를 클릭해 주세요. 
스팸방지코드를 입력하시면 결과를 표시합니다.
 

이름  비밀번호

 

 

 

 

코로나19의 빠른 종식을 기원합니다. 귀하는 하루 손 씻기와 손세정제 사용을 합하여 몇번 하십니까"

10회 이상
5회 이상
4회
3회
2회
1회
안한다

 
 
 

 

 

회사소개사업제휴개인정보보호정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