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08월 05일 (수요일)

 

 

 

홈 > 사회

 

속칭 면대(면허대여) 약국 '기승' 하나?

약국 치료 장소 아닌 상업적 장소로 변질 우려  2019-12-02 14:22
의료업계 적발 쉽지 않은 점 악용 영업 중 판단
(+)글자크게 | (-)글자작게

최근 군산지역 약국가에 면대 의심약국이 들어서면서 또다시 불법행위가 고개를 들고 있어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지난달 A약국은 황당한 경험을 했다.

해당 약국은 수십 년 간 모범적으로 경영을 해 왔는데도 보건복지부 관계자들로 부터 면대 약국 의심을 받아 일주일간 계좌추적 및 약국 전박적인 사항을 조사받았다.

A약국 관계자는 "경영이 잘 되고 있는 걸 누군가가 시샘하여 일부러 제보를 한 것으로 생각된다"며 "면대 약국으로 의심 가는 곳은 조사를 안 하고 정말 어이없게 성실한 우리 약국만 조사를 받아 참 어이가 없었다"고 하소연을 했다.

이어 “최근 주변 약국을 보면 면대가 거의 확실하거나 의심이 가는 약국이 늘었다”며 “ 특히 이런 약국들이 면대 의심이 간다는 점도 문제지만 지금 가장 큰 문제는 약국들이 상호 협력하면서 상생하기 위해 규칙을 만들어 놨는데 이런 부분을 어기고 있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근무약사 자리를 알아보던 약사 B(41)씨 또한 구직 중 황당한 일을 겪어야 했다.

구인광고를 낸 사람이 약사가 아닌 일반인이었던 것이다.

속칭 면대(면허대여)를 해주는 약사를 찾은 셈이다.

B씨는 면대가 공공연하게 성행돼 있다는 이야기는 들었지만 실제 접해보니 당황스럽다는 반응을 보였다.

지난달 26일 약국가에 따르면 카운터가 운영하는 면대, 의사가 실제 운영권을 갖고 있는 문전약국, 도매 체인업체 직영약국 등이 곳곳에 산재돼 있다.

수송동에서 약국을 운영하는 C모(45) 씨는 "카운터 못지않게 면대약국 문제도 그 문제성이 심각하다"면서 "면대약국의 경우 수익성만을 따지고 상황이 이렇다보니 무리한 약국경영으로 이어져 부도가 나는 경우도 허다하다"고 말했다.

C씨는 그러면서 "약사 면허를 취득하고 경제적 어려움으로 약국을 오픈하지 못하는 약사들이 많다"며 "이 때문에 약국 개설비용과 건물임대 문제까지 해결할 수 있는 면대약국이 급증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C씨는 특히 "실제 약국가에서는 오래전부터 근무약사든 면허대여든 가능하다는 소문이 파다하다"면서 "나 역시도 초창기 일자를 구할 때 약국만 3개를 갖고 있다고 소개하는 업주도 만나본 적이 있다"고 밝혔다.

면대 약국의 경우 외부 자본이 약국에 투입되면서 환자유치를 위한 난매, 카운터 고용 등 약국이 환자치료를 위한 곳이 아닌 상업 장소로 변질 되는 큰 문제를 안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건물주가 지능화된 수법으로 직영 면대약국을 개설하는 경우도 찾아보기가 그리 어렵지만은 않다.

이는 건물주들이 면대약사가 약국에 상근을 하면 적발이 쉽지 않다는 점을 악용해 영업을 하고 있는 것이다.

이들 건물주는 약국 수입을 5대5로 나누는 방식으로 면대약사를 두고 이들 약사에게 기본급과 매출에 비례한 인센티브를 주는 방법으로 약국을 운영한다는 것.

경제력이 부족한 약사들은 면대 행위가 불법인 것을 알지만 썩 나쁘지 않은 조건에 쉽게 유혹에 빠져드는 행태를 보이고 있다.

여기에 건물주 역시 파격적인 조건으로 약국 임대를 내놓고 있어 신입 약사들이 '혹'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 같은 행태를 경험한 약사회 한 관계자는 "면대약국이란 말만 들어봤지만 실제 제의를 받아보니 그저 황당할 뿐이다"며 "면허를 빌려주는 약사가 있는 한 면대 행위는 결코 쉽사리 근절되지 않을 것 같다"며 우려를 나타냈다.

이에 대해 군산시보건소 관계자는 "최근 몇 년 동안 군산지역 내 면대약국으로 적발된 사례는 없다"며 "지능적인 수법으로 운영하기도 하지만 가장 핵심인 계좌추적이 쉽지 않다"고 말했다.

한편 사무장병원과 면대 약국 등은 의료법이나 약사법상 의료기관이나 약국을 개설할 자격이 없는 사람이 의료인이나 약사 등을 고용해 의료인(약사)이나 비영리법인 명의로 개설, 운영하는 불법기관을 말한다.



이인호 기자 (k9613028@naver.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다른 문제로 바뀝니다.
여기를 클릭해 주세요. 
스팸방지코드를 입력하시면 결과를 표시합니다.
 

이름  비밀번호

 

삭 제 __guest김 사장  2019-12-02 17:47:25
군산에 이런 면대 약국은 제발 ....
보건소는 뭐 하는지????

삭 제 __guest실장약국은사무장병원  2019-12-03 17:16:45
면대 약국은 일명 실장약국 아닐까 싶다 실장약국 과 사무장병원 동일선상
의 의심이 갈수 밖에 없다.
약국들 가봐라 약사가운 입은 주변에 사복 입고 있는 중년의 남자들
대부분 실장이라는 직함 달고 있을꺼다.
이사람들 유심히 살펴보면 실장 = 사장이라는 의심을 거둘수 없으며
대표약사직함 있는 사람들 월급 약사일 확률 높다.

 

 

 

코로나19의 빠른 종식을 기원합니다. 귀하는 하루 손 씻기와 손세정제 사용을 합하여 몇번 하십니까"

10회 이상
5회 이상
4회
3회
2회
1회
안한다

 
 
 

 

 

회사소개사업제휴개인정보보호정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