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18일 (목요일)

 

 

 

홈 > 정치/행정

 

고군산군도 관광여건 강화 매우 절실

성수기 등 관광객 확대 수용 위한 개선 방안 시급  2024-01-29 22:35
연결도로‧주차장 확대‧대규모 숙박 시설 유치 등
전북특별자치도 대표 관광지다운 면모 갖출 특례로
(+)글자크게 | (-)글자작게


눈 덮인 선유도 망주봉이 더욱 신비롭게 보인다.

“천혜의 고군산군도를 찾는 관광객들이 좀 더 편하게 접근할 수 있어야 하고 더 오래 머무를 수 있도록 획기적인 방안을 연구하여 전북특별자치도의 대표 관광지로 만들어야 군산과 전북의 관광이 한층 더 활성화 된다. 특별자치도 출범에 따른 특례를 활용할 수 있도록 역량을 쏟아 부어야 한다.”

선유도를 중심으로 한 고군산군도 일대의 관광 여건을 전폭적이고도 신속하게 개선하기를 바라는 뜻있는 이들의 염원이 가득 담긴 목소리다.

이들은 “고군산군도 일대가 연륙 도서로 변하며 전북의 대표 관광지로 균형감 있게 발전되리라 큰 기대감을 품었지만, 2017년 12월 27일 고군산군도 연결도로 전면 개통 이후 6년의 세월이 흐른 지금 과연 모두가 바라던 고군산군도의 관광 사업이 펼쳐지고 있는지 의문을 지울 수 없다”고 말한다.

휴가철 등 성수기의 경우 고군산군도를 찾는 이들이 편도 1차선 도로로 인해 많은 제약조건에 시달리기 일쑤이고 턱없이 부족한 시설 여건들로 인해 군산지역 주민들조차 일부 외면과 불만을 나타내고 있는 상황.

뜻있는 이들이 주장하는 고군산군도 일대의 부족 시설 중 가장 핵심적인 부분은 주치장과 콘도 같은 대규모 숙박시설이다.

고군산군도 연결도로는 건설 당시 왕복 4차선으로 가설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기도 했지만, 직도사격장 보상에 따른 너무 제한적인 사업비로 인해 왕복 2차선으로 완공됐다.

편도 1차선의 도로로 교통 혼잡이 불을 보듯 훤한 상황에서 주차공간이라도 충분하게 만들어 성수기 차량 운행에 불편함이 없게 해야 한다는 의견도 많았지만, 건설 당시 시는 고군산군도연결도로의 일반차량 통행 제한과 셔틀버스 운영을 일관되게 모색했고 정부와의 논의 후 전면개통으로 최종 결정되며 혼잡을 키웠다.

그 결과 더 많은 주차장을 확보했어야 할 시기를 놓쳤다는 비판을 받으며 고군산군도가 개통됐고 그 후 6년이 흐른 현재 주차장 추가 확보 등 군산시 등이 부족한 시설 보완에 노력하는 실정 속 불만은 끊이지 않고 있다.

하지만 휴가철 성수기는 물론 비성수기에도 이미 사계절 관광지로 인식된 고군산군도 일대에는 주말과 공휴일, 연휴 등에 여전히 주차장 부족을 불편해 하는 지적이 많다.

게다가 머무는 고군산군도를 위한 콘도 같은 대규모 숙박시설은 전무한 상태여서 외면당하기 일쑤이다.

신시-야미지구 관광단지에 대규모 호텔 건립계획이 여러번 발표되기도 했지만 결국 실현되지 않았고 답보상태이다.

이는 고군산군도가 전북의 대표관광지로 국내‧외의 주목을 받고 있으면서도 활성화를 더 이루지 못하고 있는 가장 큰 이유로 분석된다.

군산시가 밝힌 바에 따르면 2023년 한 해 군산지역 주요 관광지점 13곳의 ‘관광객’ 수는 총 520만 7281명이었다.

이 가운데 ▲고군산군도를 방문한 관광객이 283만 3565명으로 가장 많았다.

또 ▲은파호수공원 61만 2190명 ▲군산근대역사박물관 44만 6158명 ▲초원사진관 25만 211명 ▲청암산 일원 17만 4391명 등의 순으로 집계됐다.

이처럼 지난해 군산시 주요 명소의 관광객 수 55%가량이 고군산군도를 찾은 것으로 나타나 군산은 물론 전북의 대표관광지의 면모를 보였다.

그러나 뜻있는 이들은 고군산군도를 찾은 관광객 수가 다소 기대치를 충족하지 못한 것으로 평가한다.

다시 말해 고군산군도의 관광 여건을 지금보다 더 획기적으로 개선해 연결도로 확대 건설과 주차장을 비롯한 대규모 숙박시설 등을 확고하게 갖춘다면 몇곱절 더 많은 관광객이 찾아 올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따라서 전북특별자치도 출범과 함께 고군산군도가  그에 알맞은 대표관광지로 더 확실하게 자리하기 위한 특례 등을 활용 할 연구가 절실하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김석주 기자 (ju-stone@hanmail.net)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다른 문제로 바뀝니다.
여기를 클릭해 주세요. 
스팸방지코드를 입력하시면 결과를 표시합니다.
 

이름  비밀번호

 

삭 제 __guest말도  2024-01-31 06:56:20
직도사격장 보상으로 왜 선유도등 고군산에서 보상을 받고 건설하나요
직접적인 피해를 입고있는 말도에는 무었을 하여 주었나요
현재 직도사격으로 말도에는 지진같은 공포심및 건물들이 금이가고 막대한 피해를 입고 있는데 누가 책임을 질것인가요

삭 제 __guest관광객  2024-01-31 08:38:12
제발 섬 주변좀 정리해주세요. 사방천지에 그물.염산통이 널리고 널려 있으니 제발좀요!

 

 

 

2024년 甲辰年을 맞아 귀하의 소망은 무엇입니까.

경제 회복
가족 건강
정치 발전
교육 발전
복지 향상
문화예술 융성

 
 
 

 

 

회사소개사업제휴개인정보보호정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