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6월 23일 (일요일)

 

 

 

홈 > 뉴스초점

 

해병대전승문화제, 청소년문화제 접목 의미 커

군산지역 해병대 최초 역사 계승 발전 원동력 확고  2024-04-21 22:43
군산장항이리지구’ 최초전투 역사적 의미 한층 강화
(+)글자크게 | (-)글자작게


군산장항이리지구 해병대 최초전투 전승기념 및 추모제 행사 광경..

‘2024 해병대 최초전투 군산장항이리지구 전승문화제 및 추모제’가 전국의 많은 해병대 전우들의 군산 방문과 청소년문화제와의 접목으로 성황리에 펼쳐졌다.

(사)대한민국 해병대전우회 중앙회와 해병대사령부 주최, (사)대한민국 해병대 전북특별자치도연합회와 군산시지회 주관의 이번 행사는 지난 20일과 21일 이틀간 은파호수공원 물빛다리광장 무대에서 열렸다.

전북특별자치도와 군산시,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 국가보훈처가 후원한 이번 행사는 첫날 오후와 밤 전야제로 열린 전승문화제에서 청소년문화제와 무적도・의장대시범・군악대연주에 이어 김성환・민지・한가빈・성악가 윤기훈 교수 등 다양한 무대공연으로 볼거리를 제공했다.

행사 둘째 날 오전에는 추모제가 진행돼 유공자 포상과 회고사, 전승기념사와 인사말, 기념사, 내빈들의 축사에 이어 해병대가 제창 및 의장대・무적도 시범이 진행됐다.

청소년문화제를 중심으로 펼쳐진 지난 20일의 전승문화제는 봄의 역동성과 생기발랄함을 지닌 청소년들이 경연에 참여해 환호성과 박수갈채 가득한 흥겨운 무대를 꾸몄다.

전승문화제와 청소년문화제의 접목은 올해 74주년을 맞는 한국전쟁 당시 해병대 최초전투 승전의 의미와 자유 수호를 위한 해병대 활약의 역사를 지역 청소년들에게 계승 발전시키는 확고한 원동력으로 작용하며 뜻깊은 행사를 펼쳤다.


해병대 최초전투 전승기념 청소년문화제가 군산 은파호수공원 물빛다리광장 무대에서 열렸다.
다음 날의 전승기념 및 추모제는 1950년 6월 25일 전쟁 발발 후 7월 14일 해병대 사령관이 예하 부대에 내린 최초의 작전명령 즉 ‘해병대 작명 1호’의 승전을 기념하고 전사 장병들을 추모했다.

당시 제주도에서 한국전쟁을 맞이하고 적의 전진 지연 방어를 명령받은 해병대는 1개 대대 규모(3개 중대)를 편성해 고길훈 소령을 부대장으로 7월 15일 제주도에서 출발했고 16일 군산항에 입항해 군산으로 진입하려는 북괴군과 7시간여 동안 고전을 벌여 큰 성과를 거뒀다.

전북특별자치도 김관영 도지사·서거석 교육감, 신영대 국회의원, 강임준 군산시장, 김영일 군산시의장, 이장호 군산대 총장을 비롯한 해병대 전우회원과 일반 시민 500여명은 한국 전쟁 당시 북한의 침략으로부터 우리나라를 지켜낸 ‘해병대 최초의 군산·장항·이리지구 전투’승리를 기념하고 전사한 장병을 추모했다.

주요 내반들은 축사를 통해 “불굴의 의지와 애국심으로 우리의 자유와 안전을 위해 싸워준 참전용사들의 찬란한 업적을 받들어 해병 전우회가 재난구조부터 방범 순찰까지 지역의 든든한 방패로 자랑스런 역사를 이어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손명엽 (사)대한민국 해병대 전북특별자치도연합회 군산시지회 회장은 인사말에서 “군산장항이리지구 최초전투에 참전하신 우리 해병대 선배님들께서는 언제나 우리 조국을 수호하기 위한 강한 자유민주주의의 빛나는 본보기다”며 “그분들의 강인한 신념과 의지에 항상 감사하고 희생정신과 헌신을 가슴 깊이 간직하겠다”고 말했다.

손 회장은 또 “매년 개최되는 군산장항이리지구 최초전투 전승기념 및 추모제가 더욱 발전하여 우리의 영웅들이 더욱 존경받는 자리가 되기를 진심으로 소망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행사는 참전용사 대표의 회고사를 비롯한 기념사와 축사 등이 많은 내빈의 참여 속에 진행됐고 전국의 해병대 전우들이 참여한 가운데 현역 장병들의 무적도 시범과 의장대 시범, 군악대연주 등으로 전국 해병대축제의 열기를 고조시켰다.

은파호수공원을 산책하다 이 모습을 본 이명찬 호원대 교수는 “정말 보기 드문 행사이고 활기 넘치는 청소년문화제와 해병대 승전 역사가 만나 꾸민 무대와 해병대 전승기념 행사 및 추모제의 전국적인 행사를 은파호수공원에서 펼쳐 큰 의미를 느꼈다”고 소감을 밝혔다. 



김석주 기자 (ju-stone@hanmail.net)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다른 문제로 바뀝니다.
여기를 클릭해 주세요. 
스팸방지코드를 입력하시면 결과를 표시합니다.
 

이름  비밀번호

 

 

 

 

2024년 甲辰年을 맞아 귀하의 소망은 무엇입니까.

경제 회복
가족 건강
정치 발전
교육 발전
복지 향상
문화예술 융성

 
 
 

 

 

회사소개사업제휴개인정보보호정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