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1월 12일 (화요일)

 

 

 
이 름   김기현 기자
제 목   꿈과 사랑을 키우는 산북초
URL   http://
파 일   file0-3971195809275.jpg(495 Kb),  file1-3201195809050.jpg(182 Kb),  file2-5161195809275.jpg(250 Kb),  

 

<학교탐방 ⑨> 꿈과 사랑을 키우는 ‘군산 산북초’

즐겁고, 가고 싶고, 머무르고 싶은 학교              

밝은 미래의 꿈을 키우는 즐거운 학교가 되자

기름진 미성들녘의 옥토가 내려다보이는 부덕산 기슭에 자리한 1,116명 어린이들의 꿈의 요람인 산북초등학교.

지난 93년 11학급 467명으로 개교한 산북초(교장 고종석)는 14년의 짧은 역사를 가졌지만 올해 제12회 175명의 졸업생을 포함, 그동안 2,037명의 인재를 배출했다.

바른 인성을 가진 미래의 주역들을 길러내기 위해 충·효·예 실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산북초는 충·효·예가 생활 속에 자연스레 스며들 수 있도록 기본생활 습관 지도에 전 교직원이 혼연일체가 되고  있다.

무엇보다 재량활동 시간과 아침자습 시간을 이용, 특색사업으로 펼치고 있는 한자급수제 운영은 국제화 시대를 대비, 동양문화를 이해하고 한자실력을 키워주는데 큰 힘이 되고 있다.

▲ 산북초 학생들이 출전한 각종 행사

산북초의 자랑거리를 꼽으라면 ‘사물놀이부’를 빼놓을 수 없다. 방과 후 특기적성으로 운영하고 있는 사물놀이부는 점심시간을 이용해 전문강사를 초빙, 10명의 단원들이 체계적인 훈련을 쌓고 있다.

이에 지난달에만 제7회 전국학생 사물놀이대회 우수상, 제24회 전북청소년문화예술제 대상,

제11회 전북어린이대음악제 대상에 이어 2007 진포학생문화축제 사물놀이부문 금상을 차지하는 등 각종 큰 대회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으며 이와 더불어 어르신 경로잔치와 축제에 초청돼 효 실천에도 앞장서고 있다.

특히 댄스스포츠 등 12개 영역에서 실시하고 있는 특기적성교육은 진포학생문화축제 10개 부문에서 금·은·동상을 수상, 그 진가를 발휘했다.

3~5학년으로 구성된 댄스스포츠부는 지난 10월에 개최된 군산대총장배 전국댄스경연대회에서 포메이션 초등부 1위와 라틴종목 1,2,3위를 모두 휩쓰는 등 놀라운 실력을 자랑하고 있다.

또 지난 5월 개설된 재즈댄스부 역시 지난 10월 전북 재즈댄스대회에서 초등부 1위를 차지하는 등 놀랍게 성장, 군산 초등댄스의 메카로 급부상하고 있다.

아이들의 독서습관 함양으로 바른 인성교육을 키워나가고자 지난 2005년 개관한 산북도서관은 7,390권의 장서와 인터넷PC 등을 갖춘 명실 공히 문화의 샘터다.

이 도서관은 냉난방 시설 및 전자영상기기가 구비돼 종합영상감상실로써의 면모를 갖췄으며 고전적인 인테리어는 ‘동화 속 도서관’이라 불러도 손색이 없을 정도이다.

여기에는 매년 학교운영비 2%이상의 예산으로 신간도서 구입과 전문적인 사서교사(계약직) 채용, 학부모 독서도우미 등이 한 몫하고 있다.

▲ 고종석 교장이 학교 내 도서관에서 한 학생에게 도서를 대출해 주고 있다.

올해 산북초에 부임한 고종석(59) 교장은 즐거운 학교, 빨리 가고 싶은 학교, 머무르고 싶은 학교 만들기에 힘을 쏟고 있다.

고 교장은 “산북초가 빠르게 발전할 수 있는 데는 학교운영위(위원장 김웅국)의 적극적인 지원과 녹색어머니회(회장 이태숙), 어머니 도우미회(회장 임순덕)의 활동이 큰 힘이 돼 주고 있다”고 말했다.

김웅국 운영위원장은 “열악한 주위환경 속에서도 정서적인 학교로 만드는데 적극적인 지원을 하고 있다”며

“학교 옆에 공사가 중단된 채 무방비 상태로 놓여 있어 아이들의 안전을 위협하는 대형 아파트 공사현장과 배수가 잘 되지 않은 운동장 여건이 개선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 김웅국 운영위원장과 임순덕 도우미회장, 이태숙 녹색어머니회장, 박석호 전교어린이회장 등이 산북초 발전을 위해 화이팅을 외치고 있다.

 

 

귀하가 생각하는 군산 최고의 가을여행지는 어디입니가?

월명공원
은파호수공원
청암산 군산호수
고군산군도
비응항
근대역사박물관 일원
금강하구둑 일원
기타

 
 

 

 

 

회사소개사업제휴개인정보보호정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