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0월 18일 (금요일)

 

 

 
이 름   관리자
제 목   군산동초등학교 18회 졸업생
URL   http://
파 일   file0-9621444612591.jpeg(86 Kb),  

 



“친구여, 우정 때문에 즐거웠다”

동초등학교 총동창회의 주축멤버 …끈끈한 우정으로 모교발전 앞장

심광섭(군산팔마신협이사)· 서정일(초대 동기회장)· 고종규(엔지니어)· 이대식(현 동기회장)


 장군봉과 통매산 등에 위치한 동초등학교는 조촌동 논자락 속에 있는 작은 학교였다.

 군산동초등학교는 당초 분교로 출발했지만 개교 65년이 지난 지금, 큰집격인 개정초등학교를 능가하는 지역 중심 학교로 성장하고 있다.

 다른 시내학교와 달리 과거의 토착적인 요소를 발전적으로 계승했을 뿐 아니라 이를 배경으로 끈끈한 애교심으로 새로운 발전을 꾀하는 군산동초등학교 제18회 졸업생(동기회장 이대식, 총무 임정례). 이 동기는 총 3개 반 130여명이다.

 동초등학교는 제18회 졸업생들을 빼고 거론하기 힘들 정도로 이들의 든든한 애교심을 바탕으로 새로운 도약을 꿈꾸고 있다.
 
18회 졸업생들의 초대 총무이자 친구들의 마당발 역할을 하는 심광섭(61) 팔마신협이사는 최근 동초등학교 총동창회장으로 추대됐을 뿐 아니라 남다른 애교심을 지닌 동초학교의 맨이다.

 18회 졸업생들은 조촌동과 사정동 등에 살아온 사실상의 농촌지역 사람들이었지만 도심의 팽창으로 오늘날은 도심 복판이자 행정타운에 태어난 토박이들.

이런 전원적인 동질성이라는 공통의 자산을 바탕으로 90년대 초부터 동기 모임을 자연스럽게 키워나가 정기 모임일이면 전체졸업생의 절반에 가까운 친구들이 경향 각지에서 모이고 있단다.

재경동기모임과 고향 군산모임을 상호 교류하면서 매년 정기 산행으로 우정을 쌓아가고 있다.

 초대회장단인 서정일 동기회장과 심광섭(현 총동창회장: 팔마신협 이사) 동기총무가 중심이 돼 97년 8월 동기 정기총회를 개최하게 이르렀다.

 이후 30여 차례의 정기모임을 갖고 집행부만 9대째 이어오고 있다.

 이처럼 왕성한 모임이 된 것은 고종규(2대회장: 운영위원장)씨, 문갑철· 이윤철·이종선· 박종구·최영옥·신승철(운영위원)씨 등의 노력 덕분이다. 또 박종구· 이은숙(3대 부회장단)씨, 이진규(4대회장)씨, 고영철· 김금주(4대 부회장단)씨, 송상철(5대회장)씨, 고석길(8대 회장)씨 등도 맹활약했다.

 주요 참석자들은 ‘회장-부회장- 총무’ 등을 오가면서 모임 활성화에 힘써 동초등학교의 최고 졸업동기 모임으로 입지를 굳히고 있다. 이들 동기 중에 눈에 띄는 것은 여성 동기들의 열렬한 참여율이다.

 여느 시골학교처럼 전체 가족들이 초등학교 동문이어서 아직까지 농촌이란 동질적인 요소 때문에 동창회와 동기모임 등이 활발하다.

 이들 동기들의 주된 에피소드는 박장대소를 할 만한 내용들이 적지 않다.

어느 친구들은 6학년 때 배고픔을 참지 못해 배급용 빵 수십 개를 몰래 먹었다가 배탈 났던 얘기며, 장군봉과 학교에서 칼싸움 등을 하며 뛰놀던 추억에 빠져들곤 한다.

또 어떤 이는 수업시간에 지금은 사라졌지만 당시 학교 인근의 냇가에서 멱을 감다 담임선생님에게 걸려 혼쭐났던 일에서부터 낮은 점수 때문에 혼났던 아련한 기억들을 여과 없이 담아내곤 한다. 논 가운데 학교가 있는 바람에 장화를 신거나 맨발로 학교로 왔던 추억도 적지 않게 등장한다.

 이때 어김없이 등장한 메뉴는 장군봉과 옥산수원지 등으로 소풍가면서 일어났던 이런 저런 추억들이다.

 이들의 끈끈한 애교심과 동기애는 자연스럽게 친목과 단합된 응집력으로 이어졌고 이 때문에 매년 4차례의 정기 모임과 학교발전기금을 모아 후배 사랑에 앞장서고 있다.

 특히 얼마 전 심광섭 동기가 총동회장으로 취임하던 날에는 경향각지에서 30여명의 동기들이 참여했을 뿐 아니라 발전기금 500만원을 쾌척하기로 결의했을 정도로 남다른 우정을 지녔다.

 서정일 초대회장 및  이대식 회장은 “동기 모임이 활발한 이유는 지연적인 요소와 농촌적인 순박함 때문”이라면서 “향후 올해 회갑연을 맞은 친구 모임을 계획하고 있다”고 귀띔했다. 

/ 정영욱기자
 

 

 

귀하는 매년 10월 1일 군산시민의 날 행사에 참여하십니까?

적극 참여한다
참여한 때가 많다
참여한 때가 적다
참여하지 않았다

 
 

 

 

 

회사소개사업제휴개인정보보호정책